본문 바로가기

아기 수족구 증상과 증세 원인

김원장님 발행일 : 2022-08-10
반응형
 

아기 수족구 증상
아기 수족구 증상

코로나19 영향으로 상대적으로 잠잠했던 수족구 증상이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본격적인 휴가가 겹치면서 3년 만에 유행할 조짐을 보이며 영유아를 중심으로 크게 늘고 있습니다.

 

아기 수족구 증상
아기 수족구 증상

어린이 수족구 원인

수족구병은 콕사키바이러스 A16 혹은 엔테로바이러스 71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날씨가 더워지는 4월 경에 발생이 증가하기 시작하여 9월까지 발생하는 양상을 보인다. 영유아에게서 많이 발생하지만 드물게 취학 아동이나 성인에게서도 나타난다.

 

 

 

어린이 수족구 증상

수족구병(手足口病)에 걸리면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손, 발, 입(혀, 잇몸, 빰 쪽 점막)에 빨간색 경계선이 있는 쌀알 크기의 수포성 발진이 생기며 미열이 나기도 한다. 수족구병의 초기에는 목이 아픔, 기침, 발열, 식욕부진, 온몸이 쑤시는 느낌 등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다가 하루 이틀 뒤에 수포성 발진이 나타난다.

아기 수족구 증상
아기 수족구 증상

 

 

증상이 수두와 비슷하여 수두로 혼동할 수 있으나 수두는 신체 전반에 걸쳐 수포가 생기는 반면 수족구병은 손 · 발 · 입에 주로 나타난다.

 

 

아기 수족구 증상
아기 수족구 증상

 

 

수족구병의 증상은 대부분 1주일 정도 지나면 호전되지만 심한 경우에는 바이러스성(무균성) 수막염이나 뇌염 등의 신경계 합병증이나 폐부종 · 폐출혈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면역체계가 발달되지 않은 신생아의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질병관리청 수족구병 정보 바로가기

 

 

 

어린이 수족구 감염경로

주된 감염경로는 감염된 사람의 대변 혹은 호흡기 분비물(침, 가래, 콧물)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파된다. 즉 감염된 사람의 분비물과 직접 접촉하거나 분비물이 묻은 물건과 접촉하여 전파된다. 바이러스가 신체에 침입하여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는 3~7일 정도가 걸리며, 발병 1주일 동안 전염력이 가장 강하다.

 

아기 수족구 증상
아기 수족구 증상

 

치료/증상 완화

수족구병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1주일 정도 지나면 증상이 호전된다. 하지만 입안에 생긴 4~8mm 정도의 궤양으로 인해 음식물, 심지어 물조차 삼키기 어려워 탈수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뜨겁거나 자극적인 음식 대신 유동식이나 소화가 잘 되는 음식물을 차게 해서 먹는 것이 좋으며, 따뜻한 물보다는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이 탈수 예방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어린이 수족구병 예방수칙

수족구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바른 손 씻기 수족구병은 감염된 사람의 분비물에 직간접적으로 접촉하여 전파되는 감염병이기 때문에 외출 전 · 후, 배변 후, 식사 전 · 후로 손을 자주 씻어야 한다.

 

특히 소아과 · 신생아실 · 산후 조리원 · 유치원 · 어린이집 종사자는 영유아와 접촉하는 빈도가 많은 만큼 보다 더 철저하게 손을 씻어야 한다.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산모가 낳은 아기는 선천성 질환을 얻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보다 더 주의해야 한다.

 

아기 수족구 증상
아기 수족구 증상

 

장난감, 놀이기구, 집기 등 아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물건 깨끗이 유지하기 수족구병 환자의 배설물이 묻은 의류는 철저히 세탁하여 타인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하기 수족구병이 의심되면 바로 진료를 받고 타인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하기

 

수족구병은 발열과 인후통, 발진 등이 주요 증상이지만 드물게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 날이 더워지고 야외활동이 늘면서 환자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6살 이하 영유아들이 주로 걸리는 수족구병은 지난달 23일 기준 외래환자 천 명당 16.9명으로 4주 전보다 6.5배 급증했습니다.

 

코로나19가 확산한 2020년에는 1.4명, 지난해엔 0.7명에 그쳤다가 사회적 거리두기가 풀리면서 3년 만에 다시 늘고 있는 겁니다. 수족구병은 발열과 인후통, 발진 등이 주요 증상이지만 드물게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기 수족구 증상
아기 수족구 증상

수족구에 좋은 음식

수족구나 헤르페스 구내염 등 증상으로 음식을 씹고 넘기기 힘든 경우 탈수로 인한 구강건조증 입안 건조증을 앓게 될 염려가 있다. 탈수 증상이 생기지 않게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한다.

 

아기수족구증상
아기수족구증상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고 아기 수족구 환자는 죽이나 미음 등 유동식이나 이유식으로 밥을 대신한다. 수분이 많은 제철 과일 수박이나 복숭아 등 비타민C 많고 부드러운 과육의 과일을 갈거나 익혀서 먹이면 도움이 된다.

아기 수족구 증상
아기 수족구 증상

 

 

수족구 빨리 낫는 법은 양치질을 깨끗이 하고 칫솔이 닿지 않는 부위는 가글액을 쓴다. 항생제 복용법도 있다. 수족구는 물집 딱지가 떨어지면 1~2주 후에 자연 치유한다. 수족구 완치 판정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보건소 등에서 발급 가능하다.

 


 

나이가 어린 아기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기들은 꼭 심장 쪽으로 주의를 해야 하고, 수족구병은 별도의 백신이나 마땅한 치료제도 없어 걸리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방역 당국은 손을 자주 씻고, 아이들의 장난감과 물건 등을 소독제로 자주 닦아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반응형

댓글